학술대회 참관기 소개

보기

제 목 [Vol.5 No.3] IEEE VTC 2014 fall 학술대회 참관기
작성자 관리자 이메일 information@kics.or.kr
작성일 2015-09-14 조 회 1542
내 용

IEEE VTC 2014 fall 학술대회 참관기


                     작성자 : 고려대학교 전기전자전파공학과 박사과정 이훈

본고는 무선 통신 분야에서 가장 권위 있는 학술대회인 IEEE Vehicular Technology Conference (VTC) 2014 fall 의 참관기를 다루고, 이를 통해 통신을 연구하는 교수, 학생 및 연구자들에게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금번으로 80회째를 맞는 EEE VTC 2014 fall 학술대회는 2014년 9월 14일부터 17일까지 캐나다 밴쿠버에서 개최되었다. 총 824개의 논문이 제출되었으며, 엄정한 심사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437개의 논문만이 선택되어 발표되었다. 학회가 열린 캐나다 밴쿠버는 캐나다 제3의 대도시로서, 1년 내내 온난한 기후와 수려한 자연경관으로 유명한 휴양도시이다.

그림 학회장 근처의 항구 ( 밴쿠버 항 )

그림 학회장 근처의 자연공원 ( 데보니안 하버 공원 )

그림 VTC 2014 fall 학회장
(Westin Bayshore 호텔 )

 

매 회 다양한 이슈를 다루고 있는 VTC지만, 이번 학회는 더욱 더 많은 주제를 다루었다. LTE-A와 5G를 다루는 세션은 물론거니와, small cell, heterogeneous network 및 cognitive radio 등 미래 통신 주제를 다루는 세션도 많았다. 또한, green communication, energy efficient network 와 같은 친환경 통신 시스템을 고민하는 연구자들의 세션도 눈에 띄었다. 이렇듯, 금번 VTC에서는 100여개의 다양한 세션을 준비하였고, 그 외에 keynote 발표 및 워크샵까지 그야말로 수많은 분야의 최신 기술을 집대성한 학회라고 할 수 있었다. 특히, 본고의 관심 분야인 distributed MIMO 세션에서는, 성능 분석 등의 비교적 고전적이고 학술적인 접근에서부터, 중국 Huawei의 mmWave를 고려한 실측 실험 결과 까지, 매우 흥미로운 연구를 접할 수 있었다. 또한, 논문의 저자들과 직접 소통하면서 질의응답을 할 기회가 주어지기 때문에, 연구하는 분야와 관련된 세션 및 워크샵에 참석한다면 향후 연구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이번 학회에서 특히 본고의 관심을 끈 것은 기업에서 현재 연구 중인 내용을 소개하는 industry track 이었다. Huawei, Qualcomm, Volvo 등 국제기업 뿐만 아니라 InfoVista, TELUS 등의 캐나다 기업의 대표들이 직접 참가하여 mmWave, 차량 간 통신 등의 미래 통신 기술에 대한 실무적인 논의가 오가는 자리였다. 그 중에서도 자기공명 기법으로 전기차를 무선으로 충전하는 무선 차량 충전 세션은 매우 흥미로웠다. 발표자와 청중들 간의 의견 공유와 토론이 자유로운 분위기로 진행되었으며, 이러한 과정은 본고에게 생소한 주제였던 무선 충전에 대한 흥미를 돋우고 이해를 돕는 데 큰 역할을 하였다.

IEEE VTC 2014 fall 학술대회에는 수많은 연구자들이 참가하여 서로 의견을 공유하며 연구를 발전시키는 전당이었다. 학술대회가 진행되는 동안, 다른 나라의 참가자들을 열정을 느끼면서 새롭게 자극을 받을 수 있는 기회였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