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광장

보기

제 목 [Vol.6 No.4] 신임교수 소개(POSTECH 이남윤 교수)
작성자 관리자 이메일 information@kics.or.kr
작성일 2016-12-14 조 회 496
내 용
무제 문서

신임교수 소개(POSTECH 이남윤 교수)

작성자: 이남윤(POSTECH 교수)

 

안녕하세요. 2016년 2월에 POSTECH 전자전기공학과에 부임한 이남윤 입니다. 먼저 한국통신학회 신임교수 소개웹진에 저를 처음 소개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점에 깊은 감사의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저는 지난 10여년동안 3곳의 학교 (고려대학교, 02.03~06.02학사/KAIST, 06.03~08.02, 석사/ Univ. Texas as Austin, 11.08~14.10 박사)에서 통신이론을 수학하고, 또한 3곳의 세계적인 통신 연구소 (삼성종합기술원, 08.02~11.06/ Nokia Research Center, Berkeley, CA, 14.11~15.04/ Intel Labs, Santa Clara, CA, 15.04~16.02)에서 4G/5G 이동통신 이론 및 시스템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며 성장해왔습니다. 서로 상이한 환경 및 문화속에서 지내온 다양한 교수님들 및 동료들과 연구 할 수 있었던 경험은 제게 중요한 성장 밑거름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참 행복한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학부/석사/박사과정 동안 훌륭하신 교수님들에게 양질의 가르침을 받았고, 제가 좋아하는 통신이론을 연구하면서 매순간 최선을 다해 즐기며 연구해왔습니다. 이런 과정속에서 더 열심히 연구하라는 다양한 격려(The Global Samsung Best Paper Award, 2009/Intel Labs 최우수 연구원 상, 2015/IEEE 통신분과 아태 젊은 과학자 상, 2016)를 받아왔습니다.


저는 POSTECH에 부임하여 지난 10개월간 참된 교육자가 되기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아직 부족한 점이 많이 있지만, POSTECH에 계신 선배 교수님 및 한국통신학회에서 활동하고 계신 훌륭한 선배 교수님들로 부터 많은 조언을 구하며 학생에게 마음 따듯한 선생님이 되기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POSTECH에서 제 연구실 이름은 Wireless Communications and Sensing Lab. (WiSe)입니다. 1명의 Post-Doc과 2명의 석사과정 학생으로 구성되어 초기 연구실 형태를 갖고 있습니다. 저희 연구실은 미래의 통신 및 센싱 이론 연구를 이끌어 갈 엔지니어를 양성함으로써 이동통신 및 센싱 분야 연구 및 산업 발전에 공헌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기초 이론분야 (확률 및 랜덤프로세스/통신이론/정보이론/추정 및 탐지론)에 대한 심도있는 교육을 바탕으로 세계적인 수준의 연구 결과들을 만들어 나가려합니다. 아울러, 국내외의 타 대학, 연구소, 산업체들과의 다양한 협력을 통해 연구 내외적인 상승 효과를 지향하고자 합니다. 저의 연구 열정과 연구실 학생들의 창의성을 바탕으로 대한민국의 21세기 통신 및 센싱분야를 선도하고 싶습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