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대회 참관기 소개

보기

제 목 [Vol.4 No.2] ICNC 2014 참관기
작성자 관리자 이메일 information@kics.or.kr
작성일 2014-06-23 조 회 3891
내 용

ICNC 2014 참관기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전자공학부 김준수

 

본 참관기에서는 2014년 2월 3일부터 6일까지 미국 호놀룰루에서 열렸던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ing, Networking & Communications (ICNC)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하고자 한다. IEEE Communications Society에 의해 2012년부터 시작되어 올해로 3회째를 맞는 비교적 나이가 어린 국제 학회라 할 수 있다. 학회의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컴퓨팅, 네트워킹, 통신 등 비교적 상위 계층에 초점이 맞춰진 학회라 할 수 있다. 올해의 ICNC는 세계적 관광지로 명성이 높은 하와이 호놀룰루에서 개최되었으며 학회 장소는 와이키키 해변에서 가장 아름답기로 유명한 힐튼 하와이안 빌리지로 학회와 휴양을 모두 즐길 수 있는 최적의 장소였다.

 

이번 ICNC에서는 세 명의 저명 연구자를 초청하여 키노트 강의를 제공하였다. 첫 번째 키노트 강의자는 스탠포드 대학의 John M. Cioffi 교수로 “Software-Defined Access Networks: nbundled Competitive Broadband”라는 제목으로 강의하였으며 두 번째 강의자는 UC 버클리의 Randy Katz 교수로 “The Software-Defined Building: A Machine for Living”이라는 흥미로운 주제로 강연하여 많은 청중으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다.

마지막 강연자는 아리조나 주립대학의 Guoliang Xue 교수였으며 “Emerging Opportunities and Challenges with Smartphones: Crowdsourcing and User Authentication”이라는 주제로 강의했는데, 내게는 다소 생소한 분야로 완전히 이해하지는 못했으나 그동안 쉽게 접하지 못했던 네트워크 관련 주제에 관한 중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또한 앞서 소개한 키노트 강의 이외에 ‘Invited Short Talk'이라는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통신 네트워크 분야의 다양한 연구자들을 초청하여 해당 분야의 최신 이슈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고 각자의 생각을 여러 청중들과 공유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되었는데, 일본 도호쿠 대학의 Fumiyuki Adachi 교수, UCLA의 Mario Gerla 교수, UT Austin의 Robert W. Heath 교수, 니가타 대학의 Kenichi Mase 교수 등 다양한 교수들의 의견과 전망을 청취할 수 있는 값진 기회였다.

또한 이번 ICNC의 특별 후원사인 퀄컴의 지원으로 “Qualcomm Distinguished Lectures”라는 특별 강연도 제공되었다. 주요 강연자로는 Cisco의 CTO인 John Apostolopoulos, University of Massachusetts at Amherst의 Dennis Goeckel 교수 등이었으며 총 6명에 달하는 저명 연구자들의 특별 강연이 진행되었다. 그러나 아쉽게도 테크니컬 세션 참석 등으로 특별 강연을 모두 들어보지는 못하였으나 많은 사람들이 흥미롭게 참여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상에서 소개한 바와 같이 ICNC는 다른 국제학회보다 풍성한 특별강연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는 3회째를 맞는 신생 학회인 탓에 빠른 홍보 효과를 노린 전략적 선택이 아니었을까 생각해본다. 어쨌든 이렇게 다양한 유명 연구자들의 강의를 한 학회에서 골라 들을 수 있었던 것은 학회 참석자 입장에서 즐거운 경험이었으며, 사실 큰 기대 없이 참석한 학회에서 뜻밖의 행운을 얻은 듯한 기분이 들기도 했다.

학회가 열렸던 2월의 한국은 혹독한 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었지만, 적도에 가까운 태평양의 섬 하와이는 무척이나 온화하여 몸과 마음을 한결 부드럽게 해주었다. 간혹 비가 오기는 했지만 언제 그랬냐는 듯 순식간에 따뜻한 햇볕이 해변을 비추면 수영복 차림의 젊은이들이 거리를 활보했다. 하와이는 아름답다고 말하는 것 자체가 무의미하게 느껴질 정도로 세계적인 명소임이 분명하다. 이처럼 아름다운 섬에서 통신 네트워크 분야의 저명한 연구자들의 강의를 즐길 수 있었던 ICNC 2014는 오랫동안 뇌리에서 사라지지 않을 것 같다. 또한 국내의 많은 연구자들이 ICNC에 관심을 가지고 기여하여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학회가 되기를 희망해본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