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대회 참관기 소개

보기

제 목 [Vol.6 No.1] IEEE/ACM ASONAM 2015 학술대회 참관기
작성자 관리자 이메일 information@kics.or.kr
작성일 2016-03-14 조 회 1254
내 용
 

IEEE/ACM ASONAM 2015 학술대회 참관기


작성자: 단국대학교 컴퓨터학과 신원용 교수

본고는 소셜 네트워크 분야에서 신설된 학술대회인 IEEE/ACM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vances in Social Networks and Mining (ASONAM) 2015의 참관기를 다루고 이를 통해 무선 통신 분야 이외에도 기계학습, 데이터 마이닝, 빅데이터 분석,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 분석 등의 분야에 관심이 있는 교수, 학생 및 연구원에게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필자는 본래 무선 통신을 전공해 왔으나, 2014년부터 소셜 네트워크 분석에 관심을 가져왔고 현재는 이와 관련해 학생 지도, 논문 연구, 정부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2015년에는 논문 상으로 동향 파악하는 것을 넘어 학회에서 학자들과 교류도 하고 전반적인 현장 분위기를 파악하고자 처음으로 소셜 네트워크 관련 학회에 참석하게 되었다.

ASONAM 2015 공식 홈페이지 (http://asonam.cpsc.ucalgary.ca/2015/)

 

ASONAM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다양한 소셜 네트워크의 출현과 함께 2009년 신설되었고, 제 7회 ASONAM이 2015년8월 25일부터 28일까지 프랑스 파리에 있는 파리테크 (Telecom ParisTech)에서 개최되었다. 학회 측에서도 홈페이지 (http://asonam.cpsc.ucalgary.ca/2009/)를 통해 제시하고 있듯이, 소셜 네트워크 분석은 1) 정보 과학, 2) 커뮤니케이션 연구, 3) 재무 및 경제학, 4) 사회학, 5) 사회 심리학, 6) 생물학과 의학, 7) 인류학 등 인문학, 사회학, 공학 등 다양한 학문이 결합된 융합 연구의 집합체라고 할 수 있다.

이번 2015년도 학회에서는 5개의 튜토리얼 및 5개의 키노트 연설 (keynote speech)이 제공되었고, 이 외에 정규 프로그램으로 총 21개의 구두 발표 (oral presentation) 세션으로 구성되었다. 이 중 필자가 관심을 가지고 경청한 session 및 관련 흥미로운 연구 주제는 크게 사회학적 영향, 커뮤니티 검출, 이벤트 및 활동, 트위터 분석, 위치와 관계, 인간의 감정과 추천, 사생활과 신뢰 등이 있었다. 뿐만 아니라, 소셜 네트워크 학회답게 포스터 세션 (여타 통신 분야 학회와 마찬가지로 발표 세션 이외에 포스터 앞에서 연사들이 자신의 결과를 소개)과 데모 세션 (개발한 시스템 또는 플랫폼을 직접 시연)을 리센셥 장소에서 개최함으로써 많은 연구자들이 식사를 즐기면서 동시에 연구 결과들을 공유하며 ‘소셜 네트워킹’을 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였다. 필자가 참석해왔던 통신 분야 학회에서도 이러한 프로그램들이 있지만, 본 ASONAM에서는 보다 자연스럽게 소셜 네트위킹을 할 수 있는 분위기가 생성된 점이 인상 깊었다고 할 수 있다.

Keynote 연설을 하고 있는 MIT 슬론 스쿨 Aral 교수

 

재미있는 점은 많은 참석자들이 컴퓨터학을 전공하는 연구자이긴 했지만, 사회학, 경영학 등을 전공하는 이들도 심심치 않게 만날 수 있었다. 예를 들어 본 학회에서 키노트 연설을 한 MIT 슬론 스쿨 (Sloan School of Management)의 Sinan Aral 교수는 IT, 마케팅, 경제학을 전공하는 연구자인데, “온라인에서의 사회학적 영향과 평판의 역학 관계”라는 기존 전자공학 및 컴퓨터공학도가 느끼기에는 다소 생소한 주제로 강연을 하여 많은 청중들의 관심을 받았다.

또한, 아리조나 주립대 (Arizona State University)의 Huan Liu 교수와 카네기멜론 대학 (Carnegie Mellon University)의 Kathleen M. Carley 교수는 “소셜 미디어에서의 봇 (bot) 검출”이란 주제로 튜토리얼을 제공하였는데, 필자 역시 트위터에서의 봇 검출 및 이상 (anomaly) 탐지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었는지라 기대를 가지고 튜토리얼을 참석하였다. 이 주제는 다분히 컴퓨터공학에 치우쳐 있다고 할 수 있으나, 튜토리얼 이후에 개인적으로 이야기를 나누면서 Carley 교수가 원래 사회학과 인류학, 그리고 정보 시스템을 전공하였음을 알고 놀랐던 기억이 있다.

General Chair를 맡았던Liu 교수가 Banquet에서 시상을 하는 모습

 

목요일 저녁에는 파리 시내 팰탑 인근에 위치한 L’Hotel des Arts et Metiers에서 뱅킷 (Banquet)을 가졌는데, 캐주얼한 분위기 속에서 다양한 산업체 및 학계에서 참석한 연구자들과 많은 대화를 나눌 수 있었다. 우리가 보통 매체를 통해 접하는 구글 (Google), 페이스북 (Facebook), 트위터 (Twitter) 사에서 참석한 연구자 외에도, 국내에서는 다소 잘 알려지지 않았으나 엄청나게 사용자수가 증가하고 있는 중국의 최대 마이크로 블로그인 웨이보 (Weibo) 사에서 참석한 연구자와 많은 대화를 나누었고 매체를 통해서 파악하지 못했던 흥미로운 동향 및 정책까지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개인적으로 관심이 많은 트윗 봇 검출이란 주제에 관해 튜토리얼을 한 Huan Liu 교수 그룹과 공통 관심사에 대해 많은 대화를 나누었고 향후 공동연구에 대해서도 계획을 세울 수 있었다. 필자는 이번 2015년 ASONAM에 별도 논문 발표 없이 학자들과의 교류 및 동향 파악 목적으로 참석을 하였으나, 향후 소셜 네트워크 학회에서는 논문 발표를 통해 연구자들과 보다 활발한 교류가 가능할 것으로 생각한다.

이처럼 소셜 네트워크 학회에서는 학문 간의 경계를 넘어 다양한 융합이 시도된 결과물이 발표되고 있다. 다양한 형태의 새로운 소셜 미디어가 출시되고 이용자가 꾸준히 증가하는 이상 향후 소셜 네트워크 분석에는 보다 많은 투자가 이루어지고 사람들의 관심이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10년 전에는 이런 형태의 연구 방법론을 예측할 수 없었듯이 향후 10년 후에는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새로운 패러다임의 융합 연구가 수행 될지도 모르는 일이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