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대회 참관기 소개

보기

제 목 [Vol.5 No.4] ICTC 2015 학술대회 참관기
작성자 관리자 이메일 information@kics.or.kr
작성일 2015-12-14 조 회 1480
내 용

ICTC 2015 학술대회 참관기


                     작성자 : 한양대학교 전자통신공학과 박사과정 최민환

본 참관기에서는 2015년 10월 28일부터 30일까지 3일간 제주 시티호텔에서 개최한 ICTC(International Conference on ICT Convergence) 2015 학술대회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하고, 실시한 프로그램에서 다룬 다양한 연구와 관련된 내용 및 느낀 바를 개략적으로 기술하고자 한다. ICTC는 2010년에 개최된 이후 올해로 6회를 맞이하는 학술대회이며, 금번 ICTC 2015는 미래창조과학부가 주최하고, IEEE, IEICE, 한국통신학회가 공동주관 하였다. 정보 통신 융합기술에 관한 정부정책과 산업체의 표준화 동향 그리고 기술적인 트렌드를 파악함에 도움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학술 행사라 할 수 있다. 학회가 개최된 제주도는 우리나라 최대의 관광도서로서, 비교적 온난한 기후와 멋진 경관을 겸비하고 있어 휴양 및 문화를 전달하기 위한 최고의 만족도를 제공한다.

논문 발표 및 강연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은 기술논문에 관련된 구두 및 포스터 세션, 워크숍, 특별세션, 그리고 전문가의 초청강연을 기반으로 한 산업체 세션, 기조강연 등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먼저 구두 및 포스터 세션은 Smart Grid, u-healthcare systems, Indoor positioning, D2D / M2M / IoT 등 최신 ICT 융합 및 응용과 관련된 광범위한 내용을 다루었다. 다음으로 필자가 직접 참여한 워크숍에서는 앞으로 다가올 5세대 통신, 나아가 6세대 통신에서 고려해야할 미래의 모바일 통신 기술과 차세대 코딩 방식에 대해서 의견을 공유할 수 있는 뜻 깊은 자리가 마련되었다. 추가적으로 특별 세션에서는 차세대 통신방식에서 5G, IoT, SDN & NFV 에 대하여 플랫폼 및 기술에 대한 기본 개념설명 및 나가야할 이정표를 제시하였다.

산업체 세션과 기조 강연은 다른 세션들과는 달리 학회에 참여한 전원이 한 곳에 모여서 발표를 듣고 의견을 공유하며 진행되는 방식으로 구성되었다. 먼저 첫 번째 기조 강연은 삼성전자, 인텔에서 CTO분들께서 직접 “Future vision and key enabling technologies for IoT”라는 주제로 세션이 진행되었고, 다음 날엔 SK 텔레콤과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의 CTO 분들께서 “Future media for a smart society, intelligent and connectivity”로 다가올 스마트 시대를 대처하는 올바른 전략 및 트렌드에 관한 예측에 대해서도 도식 및 영상을 통해 세세히 설명해주었다.

다음으로 산업체 세션은 두 개의 세션이 개설되었고, 각 세션별로 3명의 전문가의 초청 강연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첫째 날은 “Technologies and Devices for the Networked Society”라는 주제로 세션이 열렸고, Ericsson-LG에서는 전체적인 초 연결 생태계와 5G기술이 다양한 분야에서 주도 혹은 지원을 통해 현실과 가상세계의 조화를 이룩할 수 있다는 것을 소개하였다. 그리고 5세대 통신의 주요 이슈는 데이터 전송률만 증폭시키는 이전의 방식 보다는 커버리지를 확장하고, 저 지연, 고 신뢰를 요구하는 통신 방식이 더욱 각광 받을 것을 예견하였다.

둘째 날, “Spectrum, System, and Technologies for the 5G Era” 세션에서는 Inter digital, huawei, LG전자 등의 CTO분들께서 각 회사에서 5세대 통신 기술을 앞당길 기술 개발 현황 및 시장 분석 관련 자료를 발표하였고, 각 기업이 생각하는 청사진을 제시함으로써 연구원들이 어떤 식의 전략을 세워야 할지를 안내하였다. 특히 실내외 통신 채널 환경과 장소에 부합하는 파장과 그에 맞는 기술을 채택해야하고, 각 기법이 협력을 통한 통합관리 플랫폼의 중요성도 강조하였다.

금번 ICTC 2015를 통해 ICT 융합의 트렌드를 알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고, ICTC가 앞으로 미래의 전자 및 통신 기술을 선도하는 국제 학술대회임을 충분히 입증하고 있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지속된 발전을 통해 머지않아 다가올 초연결 사회를 대비하여, 다양한 신기술을 습득하고 관심사를 공유할 수 있는 기회제공의 장이 되었다. 개인적으로는 이번 ICTC를 덕분에 학문과 연구에 대한 열정을 다시금 불을 지필 수 있는 또 다른 성과를 얻을 수 있어서 뜻 깊은 자리가 되었고, 지속적인 발전중인 ICTC가 올바른 선도형 미래 기술을 연구원들에게 계속해서 제시해 주기를 기대한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