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8 No.4] 2018년도 추계종합학술발표회 학부논문 대상 인터뷰 안내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자

    2018-12-17 10:35
  • 조회수

    968

웹진위원회에서는 최근 한국통신학회 주최 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학부논문 포함)을 수상한 연구팀의 인터뷰 기사를 다루는 새로운 코너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최근 해동학부논문대상을 수상하신 팀의 인터뷰를 안내 드립니다.​ 



 

수상자 소개

논문제목 : 워터파고: 사물인터넷 기반 수질 모니터링 및 관리 시스템

저자명 : 이규진,강도혁,윤구원,정일서,정예진, 김수민(조교수, suminkim@kpu.ac.kr)

소속명 : 한국산업기술대학교​ 

 

Q1 : 논문의 제목과 간단한 내용을 소개해주세요.

 

논문 제목 : 워터파고: 사물인터넷 기반 수질 모니터링 및 관리 시스템 (Water-Phago: an IoT-Based Water Quality Monitoring and Management System)

 

내용 요약 : 본 논문은 공공 및 개인영역에서 수질오염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각종 질병 등의 문제를 IoT 기술로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지능형 수질 모니터링 및 관리 시스템에 관한 구현 연구입니다. 수질 모니터링 장치인 ‘워터파고’는 수면에 떠 있는 형태로 장치 내부에 탁도센서 및 카메라를 장착하고 있는 ARM 기반의 임베디드 시스템입니다. ‘워터파고’는 무선랜(WiFi) 통신모듈도 탑재하여 센서 및 카메라로부터 수집된 수질 모니터링 정보를 클라우드 DB서버에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하고, 이 정보를 데이터 분석도구인 그라파나(Grafana)를 활용하여 그래프 등으로 가시화(Visualization)하여 사용자에게 웹 서비스로 제공합니다. 또한, ‘워터파고’는 오염된 물이 사람에게 주는 영향도를 파악하고 물에 포함된 미생물 및 박테리아를 파악하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최종적으로 특정 위치의 수질 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누구든지 실생활에서 모바일, 데스크탑, 전광판 등으로 확인하고 오염된 물로부터 질병 등을 예방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구축하였습니다.

 

Q2 : 논문 작성자(대학원생, 학부생)를 간단히 소개해주세요.

 

논문 작성자는 이규진, 강도혁, 윤구원, 정일서, 정예진 이렇게 5명이고, 모두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전자공학부 4학년 학부생입니다. 

 

Q3 : 연구 진행 중에 기억나는 에피소드를 소개해주세요.

 

연구를 진행하며 학생들에게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는 다함께 측정된 데이터값을 클라우드 서버에 DB화하여 저장하는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 밤을 새며 작업했던 일입니다. 이렇게 저렇게 어떤 시도를 해도 동작이 되지 않다가 결국엔 사소한 실수를 발견하고, 수정하고 나서 동작 테스트에 성공했을 때는 연구팀원들 모두 함께 끌어안고 뛸 듯이 기뻐했었습니다. 성공 직후, "자! 이제 퇴근하자!" 라며 그제서야 서로 농담을 주고 받을 수 있었는데, 힘들었지만 지나고 나니 뿌듯했던, 밤을 지새우며 개발했던 장면들이 시간이 지나도 기억에 많이 남습니다.

 

Q4 : 대학원생 혹은 학부생 등의 후학들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 혹은 전하고 싶은 메시지 있으면 자유롭게 기술해주세요.

이번에 논문대상을 수상한 연구팀은 편입생 및 전과생으로 이루어진 학부생 팀입니다. 3학년 때, 뒤늦은 지도교수 선정 건으로 지도교수인 저를 찾아 왔을 때, 5명 모두 열정과 열의가 가득차 있였습니다. 그래서 지도학생 수가 많이 초과되었음에도 흔쾌히 학생들을 지도하기로 했었습니다. 다른 학생들보다 늦게 전공공부를 시작했지만, 긍정적으로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노력하고 다양한 프로그램과 경진대회 등에 도전을 해왔고, 4학년 과정을 마치고 졸업할 즈음 이렇게 좋은 결실을 맺게 되었습니다. 시작할 때, 제가 학생들에게 해주었던 말이 기억에 나는데, “현재, 내가 무엇을 가지고 있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앞으로, 내가 무엇을 할 수 있을지를 생각해보라!”였습니다. 현재의 지식보다 미래의 열정이 더욱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자 했던 말입니다. 결국, 학생들이 끝까지 열정을 잃지 않고 도전해 주었기에 지금의 좋은 결실을 얻었다고 생각합니다.

 

Q5 : 학생들과의 사진 혹은 연구실 사진이 있으면 함께 보내주세요.​ 


 

통신학회 추계 학술대회 수상 기념 사진

왼쪽부터 김수민 교수, 김미지, 이조은 (장려상팀), 이규진, 윤구원, 정예진 (대상팀) 

 


 

연구실에서 연구토의 사진

왼쪽부터 윤구원, 김수민 교수, 강도혁, 정일서, 정예진, 이규진 

 


 

강의실에서 연구토의 사진
왼쪽부터 정일서, 강도혁, 이규진, 김수민 교수, 정예진 (윤구원 학생 사진 촬영 중)

Q6 : 기타 하시고 싶은 말씀 자유롭게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번에 대상을 수상한 연구팀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현장맞춤형 이공계 인재양성 지원사업 (실전문제연구단)’의 지원을 받아 시스템을 개발하고, 그 성과물을 논문으로 제출하여 좋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대학원 및 학부생들에게 지원 중인 다양한 프로그램들의 지원을 받으면 학생들에게도 그만큼 좋은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합니다. 정부에서는 이러한 기회를 더욱 확대해 주시길 기대하고, 학생들도 대내외적으로 이러한 프로그램들을 잘 찾아보고 참여하여 많은 경험의 기회를 만들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