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11 No.4] ICTC 2021 우수논문 수상자 인터뷰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자

    2021-12-10 00:00
  • 조회수

    472

ICTC 2021 우수논문 수상자 인터뷰 

 


수상자 소개 

논문제목: Optimization for LEO Satellite-Ground Integrated Networks via Deep Reinforcement Learning

저자명: 이주형, 고영채

소속명: 고려대학교 통신시스템 연구실

 

Q1 : 논문 제목과 간단한 내용을 소개해주세요.

논문 제목: Optimization for LEO Satellite-Ground Integrated Networks via Deep Reinforcement Learning

논문 내용: 최근 미국 SpaceX 사의 Starlink 및 한국의 누리호 등으로 주목받고 있는 저궤도 위성 (LEO Satellite) 통신에 관한 연구입니다. 해당 연구에서는 강화학습 기반의 최적화 방식을 통하여 해당 위성-지상 간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연결할지에 대한 방법을 제안하며, 550km 고도에서 운용되는 저궤도 위성-통신네트워크가 기존의 지상-통신네트워크와 통합 연결하였을 때 얼마만큼의 성능향상을 얻을 수 있는지를 보입니다. 그 결과로, 저궤도 위성만을 활용한 Satellite-Only 방식보다, 위성-지상 네트워크 통합하는 방식이 약 2배가량 더 높은 통신량을 확보할 수 있음을 확인합니다.

 

Q2 : 논문 작성자분들을 간단히 소개해주세요.

이주형: 고려대학교 전기전자과 통신시스템연구실 박사 ()
고영채: 고려대학교 전기전자과 교수 (지도교수)

 

Q3 : 연구 진행 중에 기억나는 에피소드를 소개해주세요.

대학원 2년 차에 지도교수님께서 사우디아라비아 KAUST로 방문연구를 보내주셨습니다. 날씨도 문화도 낯선 중동의 나라에서의 6개월이 저의 대학원생활 전체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시간입니다.

막연한 두려움에 첫-발걸음이 가볍지 않았지만, 최고의 연구시설을 갖춘 곳에서 전 세계의 석/박사 연구자들과 허물없이 이야기 나누고 교류할 수 있어 금세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도전적인 연구를 주저하지 않는 그곳의 분위기에 놀라며, 덕분에 흥미로운 연구주제를 찾아 한국으로 돌아올 수 있었습니다

 

Q4 : 대학원생 혹은 학부생 등의 후학들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 혹은 전하고 싶은 메시지 있으면 자유롭게 기술해주세요.

대학원생활 동안 연구주제, 졸업, 커리어 등 여러 고민을 해결해야 합니다. 큰 고민일수록 혼자 생각하고 판단하는 것보다는, 선배와 교수님들께 적극적으로 다가가 조언을 구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대학원 생활동안 해외에 방문연구를 떠나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 시간은 연구적으로도 개인적으로도 다양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교내 혹은 국가사업에 해외 방문연구 관련 지원 사업 공고가 주기적으로 공지되는데, 주의 있게 살펴보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Q5 : 저자분들과의 사진 혹은 연구실 사진이 있으면 함께 보내주세요.

 

  


 


※ 소개된 우수논문을 포함한 논문 파일은 아래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