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Express 소개

지난 20년간의 정보 통신 기술 분야의 폭발적인 성장을 해왔습니다. 이에 기반한 기술적인 발전에 힘입어 휴대용 기기들이 언제 어디서나 네트웍과 연결되어 있으면서 높은 전송율로 통신을 가능하게 되었는데, 이와 같은 최근의 스마트폰의 대중화는 경제 및 사회적인 발전 등 여러가지 방면에서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높은 프로세싱 능력을 가지고 언제 어디서나 연결되는 휴대용 통신 기기들은 기존의 통신 기술들을 여러 다른 산업 분야들과 융합되어 발전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고 있는데, 대표적인 산업들의 예로는 의료 및 보건 서비스, 자동차, 교통, 오락, 건설, 에너지 등입니다. 이런 정보 통신과의 융합은 새로운 서비스와 응용의 큰 가능성을 열어줌으로써 다양한 산업들의 경제적인 성장을 이끄는 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ICT Express 는 정보 통신 융합 분야의 새로운 연구 결과를 빠르게 서로 공유하도록 하기 위한 목적으로 2015년에 창간되어 세계최대출판사인 Elsevier의 Production 및 Hosting 으로 연 6회출판되는(23년 발행분부터) 한국통신학회의 Open Access 저널입니다. 제출되는 각 논문은 분야의 전문가들에 의해 리뷰됩니다. ICT Express의 분야는 정보 통신 융합 분야를 기반으로 하여 서비스 플랫폼, 통신 네트워크 및 시스템, 그리고 통신 디바이스 기술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제출하는 Research paper 는 최대 6페이지로 제출 시점에 다른 곳에 제출되거나 출판되지 않은 새로운 내용으로 정보 통신 융합 분야와 연관된 흥미롭고 다양한 융합기술 및 서비스에 대한 주제들을 담고 있으면 됩니다. Review Paper 는 25페이지 이하로 제출해 주시면 됩니다.

ICT Express 는 ICT융합 학술분야를 선도하는 대표적인 국제저널이라는 점을 크게 인정받아 창간 2년 만인 2017년에 미국 Clarivate Analytics사 운영하는 데이터 베이스인 Web of Science 의 ‘Emerging Sources Citation Index (ESCI)’ 및 Scopus 에 등재되었고 마침내 2020년에는 Science Citation Index Extended (SCI-E) 에 등재되었습니다.

발행주기:
연 6회 발행, 2월 28일, 4월 30일, 6월 30일, 8월 31일, 10월 31일, 12월 31일 (2023년부터 적용)
연 4회 발행, 3월 31일, 6월 30일, 9월 30일, 12월 31일 (2023년 이전)

ICT Express 홈페이지: http://www.journals.elsevier.com/ict-express/

ICT Express 담당자: 김은혜 과장 / ictexpress@kics.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