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4 No.4] 국립전파연구원 소개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자

    2014-12-16 00:00
  • 조회수

    4160

국립전파연구원 소개

 

국립전파연구원 소개

국립전파연구원은 1966년 2월 5일 효율적인 전파관리 및 새로운 주파수 이용기술에 대한연 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설립되었으며, 함께 누리는 스마트 코리아를 건설하기 위한 전파연구 의 허브로서, 차세대 전파자원 개발 및 효율적 이용 촉진, 안전한 전파 이용환경 조성, 방송 통신 기술기준 및 표준 선도, 방송통신기자재 적합성 평가체계 선진화를 핵심과제로 선정하 고 변화와 혁신, 고객감동, 성과창출을 기본가치로 하여 전 직원이 땀과 열정을 다하고 있다.


[그림 1] 국립전파연구원 연혁

[그림 2] 국립전파연구원 조직도


현재 국가 균형발전을 위한 정부시책에 따라 2008년 10월 지방이전계획을 마련한 후 2012년 3월 신청사를 착공하여 2014년 6월 서울(용산)에서 광주·전남공동 혁신도시(나주)로 이전을 완 료하고 7월 1일 신청사에서 첫 업무를 개시하였으며, 지난 11월14일(금) 개청식을 개최하였다.

이날 행사에는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을 비롯해 장병완 국회의원, 신정훈 국회의원, 이낙 연 전남도지사, 오형국 광주시 행정부시장, 강인규 나주시장, 혁신도시 입주 기관장 등 250여 명이 참석하였다.

[그림 3] 국립전파연구원 신청사 전경

[그림 4] 국립전파연구원 신청사 개청식


- 중앙호수공원 인근에 자리잡은 국립전파연구원 신청사는 부지 34,381 , 건축 연면적 14,495 , 지하 1 , 지상 4 층 규모로 세워졌으며 142 명이 근무한다 .


주요조직소개

-전파자원기획과-
전파자원기획과는 국립전파연구원의 조직진단 및 조직재설계, 예·결산 대응 및 예산의 효율적 집행, 홍보 등 조직총괄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한국ITU연구위원회 운영, 주파수 관리시스템 및 공공주파수 DB 운영, 스펙트럼관리 및 과학화, 국방·외교·안보용 등의 주파수 사용승인을 위한 전파간섭 분석 등을 연구하 고 있습니다. 또한 한정된 자원인 전파를 유효적절하게 사용하도록 전파자원을 개발하고 주파수 대 역의 효율적 사용을 위한 연구 및 개발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전파환경안전화-
전파환경연구과는 전파환경 보호 및 전자파 안전이용 기술 연구업무를 수행하며 전자 파 측정, 전자파 안전, 전자파보호, 전자파 기준으로 구분됩니다. 전파 환경 및 시험장의 적합성을 측정하고 효율적으로 전파를 감시 보호하기 위한 기 술 연구도 함께 수행합니다. 또한 전자파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전자파 기술기 준을 연구하며 전자파 차단기술 인체보호기준 등을 연구함으로써 전자파를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기여합니다.

-미래전파연구팀-
미래전파연구팀은 테라헤르츠, 가시광 영역 이용 등 새로운 주파수 및 미래 인터넷, 페타비트급 광 네트워크, 무선전력통신 등 미래 전파응용 서비스 구현을 위한 신기술 개발 연구과제를 발굴하고 국내 유관기관과의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우리나라 전파연구 기반을 조성합니다. 또한 방송통신 기술의 발전 및 다양한 뉴 미디어의 등장 등 새로운 융합 환경에 능동 적으로 대응하고 전파연구를 선도하기 위한 국립전파연구원의 중장기 연구 추진 전략 을 제시합니다. 아울러 유한한 주파수 자원의 효율적 이용과 신규 주파수 자원을 개발하기 위한 밀리 미터파, THz 등의 전파전파 특성을 연구하며, 신규 주파수의 간섭 분석, 통신 시스템 설계 시 주요 인자인 강우, 전파잡음, 대기 굴절율 등 전파환경 특성 분석 연구를 수 행하고 있습니다.

-기술기준과-
기술기준과에서는 네트워크기준, 전파기준, 방송기술, 소출력기준의 4부문으로 나누어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네트워크기준은 유선통신기술 분야, 전파기준은 무선통신기술 분야, 방송기술은 방송 기술분야, 소출력기준은 무선통신 소출력 분야 등의 업무에 대한 이용제도 개선과 서 비스 활성화를 위하여 연구 업무를 수행합니다.


- 특히 태양흑점 극대기를 맞아 우주전파 예보 및 경보 발령, 휴대전화 전자파 흡수율 공개 등 생활과 밀접한 정보를 신속히 제공하고 있다.

- 앞으로 국립전파연구원은 광주·전남공동 혁신도시로의 이전을 계기로 지역 ICT산업발전과 창조경제 생태계 조성에 기여함은 물론, 전파연구라는 본연의 업무수행 뿐 아니라 다양한 지역사회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와 융합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이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