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9 No.3] 2019년도 하계학술대회 우수논문상 수상자 인터뷰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자

    2019-09-18 10:53
  • 조회수

    994

2019년도 하계학술대회 우수논문상 수상자 인터뷰

 

수상자 소개 

논문제목 : 계사 내 이산화탄소 기반의 자동 환기 시스템 

저자명 : 이병선,김지은,조주필,*윤정호 

소속명 : 군산대학교,*(주)이모션

 

Q1 : 논문의 제목과 간단한 내용을 소개해주세요.

   - 육계 계사 내 자동 환기 시스템에 관한 설계입니다. 대부분 우리나라에서는 육계 계사가 무창계사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무창계사는 계사 내 대기상태가 굉장히 중요한데, 이 논문에서는 온도, 습도뿐만 아니라 이산화탄소까지 자동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환기 시스템을 구성하였습니다.

 

Q2 : 논문 작성자(대학원생, 학부생)를 간단히 소개해주세요.

   - 군산대학교 IT융합통신공학과에 다니는 4학년 이병선입니다. 학과 공부 외에 여러 가지 프로그램 언어를 배우고 있으며, 4차 산업 가운데서 Smart Farm에 큰 관심을 가지고 공부하고 있습니다.

 

Q3 : 연구 진행 중에 기억나는 에피소드를 소개해주세요.

   -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아두이노가 가장 쉽다고 하여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을 줄 알았습니다. 그러나, 이번 연구를 통해 처음 해봐서 아두이노로 간이 기구부를 구성을 할 때 시간이 생각보다 오래 걸리는 걸 느꼈지만 향후에 어떤 아이템으로 실습, 연구를 진행하더라도 잘 할 수 있는 충분한 자신감을 가져서 좋았습니다. 또한 Smart Farm의 실제 환경 모델링을 통한 실험, 연구를 통해 미래에 한국의 6차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저의 모습을 그려보면서 행복했습니다. 

 

Q4 : 대학원생 혹은 학부생 등의 후학들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 혹은 전하고 싶은 메시지 있으면 자유롭게 기술해주세요.

   - 프로그래밍을 공부하는 학생들이 기회가 된다면 조금 더 다양한 분야를 접해봤으면 좋겠습니다. ICT와 관련된 기술들은 물론이고, 농업, 예술, 문화 등의 트렌드와 기술들을 다양하게 접해보면 4차 산업혁명시대에 사용될 수 있는 새로운 융합 아이디어를 얻을 수도 있고, 자기 자신에게도 새로운 경험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5 : 학생들과의 사진 혹은 연구실 사진이 있으면 함께 보내주세요.

 


 

Q6 : 기타 하시고 싶은 말씀 자유롭게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 이제 마지막 학기만 남아서 조금 슬프기도 하고, 개운하기도 합니다. 군산대에서 ICT특성화취업연계형사업단에 매칭되어 회사의 실무 업무를 배워나가면서 저의 능력을 더욱 배양할 수 있었습니다.  빠르게 취업을 해서 좋은 점도 굉장히 많지만, 대학 생활만큼 편하게 공부하고, 쉴 수도 있는 시기가 앞으로는 없을 것 같아서 좀 더 학교생활을 즐기고 싶은 마음도 조금 있지만, 그래도 기술력 있는 회사에 들어온 만큼 앞으로 회사를 다니면서도 좀 더 공부하고, 발전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하계학술대회 우수논문은 첨부파일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