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10 No.3] 만도 Global R&D Cen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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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작성일자
2020-09-11 00:00조회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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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도 Global R&D Center
만도 Global R&D Center 안강일 책임연구원
만도는 모빌리티에 특화 된 글로벌 선도 기업 이며, 다양한 자동차 부품을 연구&개발 하고 있습니다.
만도에서 생산하고 있는 다양한 자동차 부품들
만도의 주요 고객사
한국, 인도, 중국, 유럽, 미국 등에 총 18개의 R&D site를 가지고 있으며 중심이 되는 Global R&D Center는 판교테크노밸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만도 Global R&D Center
제가 근무하고 있는 부서에서는Driver Assistance System(DAS)을 연구&개발 하고 있습니다. Sensor 알고리즘, 차량제어 Logic, HW 개발까지 하는 제품도 있고 Global major 업체와 협력하여 개발되는 제품도 있습니다. 이미 양산 중인 반 자율주행을 위한 시스템 뿐 아니라 완전 자율주행을 위한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주요 시스템들을 소개해 드립니다. 최근 출시 된 차량을 운전한 경험이 있으시다면 아마 익숙한 시스템들일 것 입니다.
운전자 보조 양산 시스템들
- Highway Driving Assist System (HDA)
o 고속도로 주행 시 전방 차량과의 거리 및 차선을 인식하여 자동으로 차선 유지제어(LKAS) 및 차간 거리제어(SCC)를 통합 수행하는 시스템 입니다.
o 고속도로 뿐 아니라 시내주행에도 적용될 수 있도록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 Smart Cruise Control (SCC)
o 차량용 카메라 & 레이다를 기반으로 전방 차량을 감지하여 가감속을 자동으로 제공하는 운전자 편의 시스템. 전방 차량이 없을 시에는 운전자의 의지대로 설정된 차 속을 유지하며 전방에 차량을 진입 시 다시 자동으로 가감속하며 전방 차량과 거리를 유지하는 시스템입니다.
- Lane Keeping Assist System (LKAS)
o 차량용 카메라를 이용하여 주행로의 차선을 인식하고 핸들을 자동으로 제어하여 차량이 차선을 벗어나지 않도록 보조해주는 운전자 편의 시스템입니다.
o HDA에 필수적인 시스템으로 볼 수 있습니다.
- Autonomous Emergency Braking (AEB)
o 레이다와 카메라를 기반으로 주행 중인 차량이 전방 장애물(차량, 자전거, 보행자 등)과 추돌 위험이 감지되었음에도 운전자가 조치를 취하지 않거나 늦은 제동을 할 경우 차량이 스스로 제동을 걸어 추돌을 방지하거나 사고 효과를 경감시키는 안전장치 입니다.
o Braking 뿐 아니라 자동 차선 변경 등을 통한 운전자 보호 시스템도 연구 중에 있습니다.
- Blind Spot Detection (BSD)
o 후방 사각지대 구역에서 접근하는 다른 차량을 감지하지 못하고 운전자가 방향 지시등을 켰을 때 차량용 코너 레이다를 기반으로 사각지대의 다른 차량을 감지하고 사이드 미러에 경고 표시를 띄워주는 운전자 편의 시스템입니다.
o 측 후방 뿐 아니라 다양한 방향의 차량을 감지해주는 시스템으로 발전 중 입니다.